티스토리 뷰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었다.
보통, 학기 시작 첫 수업에서는 교수님들은 간단한 과목 소개와 성적 평가법 등등을 알려 주신다.

그러려니, 하고 들어갔던 첫 수업에서 교수님이 좋은 이야기를 해 주셨다.
개강 첫 주, 두번의 강의에 걸쳐서 '성공하는 엔지니어가 되는 법'에 대해 강의하셨다.
(사실, 전공수업 두 강의를 전공 외 내용으로 뺀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Preface
:성공이란 것을 개인의 가치관에 따라 평가가 달라진다.
올바른 인생관
올바른 가치관
올바른 직업관
올바른 가정관

올바른 결혼관
올바른 행복관
: 연습이 없는, 단 한번뿐인 삶에서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살 것인가. 엔지니어를 떠나, 한 명의 인간으로써 이런 가치관에 대한 고민이 깊어야 한다.

(1)
1. 자신감을 가져라 : 무슨 문제든 해결가능 하다는 자신감이 필요하다.
2. 목표를 세우고 계획을 세워라. : 장기(인생) 중기(10년) 단기(1년)
3. 계획을 철저하게 세우고 계획에 없는 일은 하지마라.
4. 우선순위에 입각해서 일을 해라. : 생각나는대로 일을 하면 안된다.
5. 철저한 시간관리(1분단위를 관리한다면 대단한 사람), 자기관리
6. 자기평가를 수시로 해서 feedback system을 가동시켜라 : 아침일찍 일어나 세운 하루계획을 매 식사 때 마다 평가하고 반성하고 계획하라
7. 의사표현능력 (외국어) 및 효과적인 의사전달법을 익혀라 : 직설화법을 사용하면 다른 사람의 소중한 시간을 뺏는 일이 없다.
8. 원만한 인간관계
 - 자신에게는 엄격한 잣대를, 남에게는 넒은 포용력을
 - 아랫사람에게는 항상 온화하게, 동료에게는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으로, 상사에게는 충직하게.

(2)
1. 논리적인 사고
 -아는 것 보다는 이해해야 한다.
 -주위에 있는 모든 것의 원리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2. 꾸준한 자기능력 개발
3. 두려움 없는 도전정신
 -risk taking에 솔선수범
 -저돌적인 추진력(차거나 혹은 뜨겁거나. 미지근 하지 말자)
4. 시대변화에 대한 도전정신
 -변화는 위기이자 기회

(3) Technical planning procedure
1. what we are trying to do? : 우리가 연구하고 개선해야 하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가?
2. How is it done today? : 다른 사람이 이전에 얼마나 진행해 놓았는가?
3. What are the limitations of practice?
4. What's new in your approach?
5. Why do you think it will be successful
6. Who cares?
7. If you're successful, what difference will it take?
8. If you're successful, who will take benefit?
9. What are the risks and the payoffs?
10. How much will it cost?
11. how long will it take?


// 이 말씀을 하신 교수님은 30대 초반에 전자업계에서 아주 유명한 회사인 Texas Instrument 사에서 성공한 엔지니어였다. 수많은 게런티를 포기하고 한국으로 돌아와  연구활동을 하시는 분이다. 여러 기업에서 줄을 서가며 연구를 의뢰하고 있고, 백억원대의 투자를 심심찮게 유치해서 학교 발전에 기여하시는 분이다. 반도체 분야, 디스플레이 회로 분야, 융합기술 분야에서는 국내 최고 권위자 중 한 명이다.깔끔한 정장에 금색 학교 뱃지를 달고 수업에 들어오시는 이 교수님에게서는,'성공한 엔지니어'의 이미지가 흘러 넘쳤다. 

사실, 이 분이 얼마나 성공했는지 정확하게는 잘 모르겠지만,
말씀과 인상과 풍채에서는 자신감이 넘쳤고, 스스로 평가해서 '성공'헸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았다.

성공.. 엔지니어로써 성공하는 것...


수업을 마치고 나오는 길에 의견이 분분했지만,
(매끼 밥 먹으면서 머릿속으로 항상 평가를 한다는게 가능한 것인가...에 대한 토론 ㅡㅁㅡ. 직설화법의 적정 수준은 어디까지인가. 직설화법을 구사하면서 원만한 인간관계가 가능한가, 뭐 이런것들...)
배울점이 많은 강의였다.

올바른 가치관, 올바른 직업관, 올바른 가정관, 올바른 결혼관, 올바른 행복관, 올바른 인생관을 세우는 것과, 세운 개념들을 실제로 실천하는 게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oimi.net BlogIcon 달님  성공한 엔지니어는 뭘까?
    적어도, 니가 생각하는 '성공'한 엔지니어는 뭐야?
    2009.03.07 14:17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madang.tistory.com BlogIcon 썩썩 The best가 아닌 The one을 발견하고 연구해서 세상에 쓸모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엔지니어가 성공한 엔지니어 같아요. 그리고 권위를 가지지 않고도 긍정적인 영향력을 낼 수 있다면 금상첨화. 2009.03.12 01:03 신고
댓글쓰기 폼